가치 있는 삶

2017년 7월 현재 전 세계 모바일 운영체제 시장은 안드로이드가 지배한다고 할 수 있다.  자바(Java)를 기반으로 한 안드로이드 OS(운영체제)는 디지털 시대에 새로운 골드 러쉬를 일으키고 있으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관심이 많은 개발자들에게 풍부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


2017년 5월 시장 조사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2017년 1분기 안드로이드의 시장 점유율은 86.1%로 지난해 1분기 시장 점유율 84.1% 보다 2%p 상승하였으며, 같은 기간 애플의 시장 점유율은 14.8%에서 13.7%로 1.1%p 하락했다. 안드로이드와 iOS의 시장 점유율을 합치면 99.8%로 모바일 OS(운영체제)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중국 업체들의 스마트폰 판매량이 큰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고, 신흥 시장의 겨냥한 저가형 OS(운영체제) '안드로이드 고'를 출시하면서 안드로이드의 시장 점유율은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보인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시작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구글에서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 IDE로, 인텔리J(IntelliJ)를 기반으로 하고, 아파치 라이선스 2.0에 따라 무료 배포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IntelliJ의 강력한 코드 편집기와 개발자 도구 외에도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할 때 생산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들을 적극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지능형 코드 편집기를 제공한다. 프로그래밍 단계마다 편리한 코드 작성, 빠른 작업, 높아진 생산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고급 코드 작성과 리팩토링, 코드 분석이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빠르고 풍부한 기능을 갖춘 에뮬레이터(emulator)이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2.0은 이전 버전에 비해 더욱 빠르며 다양한 센서 컨트롤에 접속할 수 있고, 빠른 속도로 앱을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태블릿, 안드로이드 TV 등 거의 모든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앱 테스트가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빌드 시스템은 매우 강력하고 유연하다는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Gradle을 통해 고성능의 빌드 자동화와 종속성 관리, 맞춤형 빌드 구성을 제공하며 코드 라이브러리를 포함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 구성을 쉽게 한다. 또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태블릿, 안드로이드 Wear, 안드로이드 TV, 안드로이드 Auto용 앱을 개발할 수 있는 통합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하기

구글은 Windows, Mac, 리눅스용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제공하는데,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사용중인 OS(운영체제)에 맞게 최신 버전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다. 컴퓨터 사양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로드 하는데 부족함이 없다는 가정하에 사용하고 있는 OS(운영체제) 버전을 자동으로 인식, 다운로드를 선택하도록 도와준다.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다운로드 하고 설치해 보도록 하겠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운영체제에 맞는 최신 버전을 다운 받을 수 있다.  전체크기 1.9기가바이트 정도 되고, 설치 프로그램과 SDK가 포함되어 있다. 연두색 버튼을 클릭하여 다운로드를 진행한다



다운로드하기 전에, 사용자 약관에 동의해야 하는데,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라이선스 계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소개되고 있다. 'SDK'라고 하며 안드로이드 시스템 파일, 패키지 API 부가기능을 포함한다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데, 스크롤바를 내려가며 살펴본 후에 맨 아래 사용 약관에 동의를 체크하고 다운로드를 시작한다.



다운로드 위치를 정하고, 저장한 후 'android-studio-bundle-162.4069837-windows.exe'를 클릭해서 설치를 시작한다. 다음 화면에서 NEXT를 선택하면(1) 안드로이드 SDK(설치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다)와 안드로이드 가상 기기(AVD) 설치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설치한다는 설정을 그대로 나두고 NEXT를 클릭하여(2) 라이선스 동의 대화 상자로 이동 'I Agree'를 선택한다(3) 이어지는 대화 상자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SDK의 설치 위치를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는데, 변경 없이 NEXT를 선택하여 다음 화면으로 이동한다(4)



다음 화면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바로 가기를 만들 폴더를 선택하고 폴더 이름을 새롭게 지정할 수 있다. 설정이 끝나면 'Install'하여 설치를 시작한다(5)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안드로이드 SDK 설치되는데 Show Details을 클릭하여 자세한 설치 과정에 대한 세부 정보도 확인 할 수 있다. 설치 완료 메세지가 표시되면 NEXT를 클릭하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바로 시작하겠다고 체크한 상태에서 Finish를 클릭한다(6) 기존에 설치한 적이 없다는 전제하에 OK를 클릭하면(7)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정 마법사 대화 상자가 나타나는데 NEXT을 클릭하여 진행을 계속한다(8)




SDK 구성 요소의 설치 유형을 선택하는데, 일단 기본 설정을 유지하고 NEXT를 클릭한다(9) 설정을 확인하고 Finish를 클릭한다.(10) 설치 마법사가 다양한 구성 요소를 다운로드해서 압축을 푼다. 이때 다운로드 파일에 대한 추가 정보를 보려면 'Show Details'을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다. 과정이 끝나면 Finish를 클릭한다(11) 그림 12와 같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시작 대화 상자가 표시되면 모든 설치 과정이 끝난다(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