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삶

이클립스(Eclipse)는 2003년도에 IBM에서 개발한 통합 개발 환경(IDE)이다. 기본적으로 자바 프로그램 개발에 최적화된 기술을 제공하는데 쉬운 프로젝트 생성, 자동 코드 완성, 디버깅 기능 등 개발자의 코딩 실수를 줄여주고, 프로그램 소스를 작성할 때 풍부한 기능을 제공해준다. 2003년 이전의 자바 프로그램 개발 툴로 EditPlus, UltraEdit, Jpadpro, Kawa, JCreator, JBuilder, Visual Cafe 등을 사용했는데 종류가 너무 많고, 실질적으로 개발자들에게 좋은 기능을 제공하지는 못했다. 


현재 이클립스(Eclipse)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곳은 "이클립스 재단"이라고 하는 비영리 단체이다. 2003년 초기 버전이 발표된 이후 지속적인 버전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현재 자바 프로그래밍 개발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오픈 소스 개발 플랫폼이 되었다. 이클립스(Eclipse)는 기본적을 자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개발자가 추가적으로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안드로이드 앱 개발,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C, C++, C#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다양한 개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이클립스(Eclipse)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 사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었다. 하지만 2015년 구글에서 "이클립스 ADT" 플러그인 지원을 중단하고 독자적 기술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집중하면서 새로운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현재는 MS가 클라우드 분야, lot 기술분야에서 자바 개발자를 위해 만드는 기술에서 이클립스 재단과 협력하는 등 자바 프로그래밍 개발자는 물론 다양한 분야에서 훌륭한 역할을 해 내고 있다.



이클립스(eclipse) 다운로드와 설치


이클립스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JVM(자바 가상 기계)이 필요한데 JVM은 JDK(자바 개발 키트)설치하면 자동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이클립스를 다운로드 하기 위해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그림 (1)에서와 같이 '시작하기'를 누르면 그림(2) 'ECLIPSE IDE 다운로드' 버튼이 생기는데, 클릭하면 (3)번 화면이 보인다. 여기서는 64비트 다운로드가 아닌 아래 '패키지다운로드'를 선택한다. 클릭하면 (4)번과 같이 32비트와 64비트 중에서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 선택하고 그림(5)의 파일을 선택, 다운로드 하면 된다. 

자바 학습은 물론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Eclipse IDE for EE Developers'를 다운로드 해야 하고, 이클립스는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하는 것이 아니고, 'eclipse-jee-oxygen-R-win32-x86_64.zip' 압축 파일을 해제하여 eclip
se.exe를 실행하는 것이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그림 (6)과 같이 C디렉토리에서 압축 해제 한다. (C디렉토리가 아니어도 상관없다) 압축을 해제하면 그림 (7)과 같이 eclipse 폴더가 생성되는데, 클릭하면 eclipse.exe 라는 이클립스 실행 파일이 보이는데, 더블 클릭하여 실행하면 'Workspace launcher' 대화 상자가 나타나는데 'Workspace'는 이클립스에서 생성한 프로젝트가 기본적으로 저장되는 디렉토리를 말하며, 보통 이클립스 실행 폴더가 있는 위치에 생성된다. 





디렉토리를 변경하려면 'Browse..'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앞에서 말했듯이 이클립스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다운로드 한 압축 파일을 지정된 디렉토리에서 해제한 후 생성된 이클립스 폴더안의 eclipes.exe 파일을 실행시키는 것이다. 다음 그림(8)은 이클립스가 실행되는 모습이고, 모든 과정이 끝나면 그림(9)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 이클립스의 시작점이자 프로젝트를 개발하는데 출발점이라고 보면 된다. 상단탭 'welcome' 옆의 x를 눌러 본격적인 프로젝트 개발을 시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