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삶


"자바 다운로드(Java SE) 하고 개발 환경 구축하기" 김찌의 자바공부 3번째 시간입니다.

자바(Java)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과정 중에서 자바 개발 도구인 JDK를 다운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바(Java) SE 구현체는 자바 개발 키트(JDK : Java Development Kit)와 자바 실행 환경(JRE : Java Runtime Environment) 이라는 두가지 버젼이 있습니다.  JDK는 자바 가상 기계(JVM), 라이브러리 API, 컴파일러 등의 개발 도구가 포함되어 있고, JRE에는 프로그램 실행에 필요한 자바 가상 기계(JVM), 라이브러리 API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JDK = JRE + 개발에 필요한 도구(자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기 위해 반드시 설치)

JRE = JVM + 표준 클래스 라이브러리(자바 프로그램을 실행만 할 경우 설치)


오라클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자바(Java) SE를 다운로드 해 보겠습니다.




1, 오라클 홈페이지 접속







2, 화면 상단 다운로드 클릭






3, Java 다운로드 클릭

(밑에 줄 'Java SE'를 클릭해도 됩니다. 같은 결과)







4, Java SE 클릭






5, Java 다운로드 박스 클릭!

(그림 우측 하단의 'JKD 버튼'을 클릭해도 됩니다. 같은 결과)






6, 사용권 계약 동의 체크 






7, 컴퓨터 운영체제에 맞는 파일 다운로드 선택 클릭

32비트 Windows 운영 체제를 사용한다면 Windows x86을 다운로드 하면 된다





64비트 Windows 운영 체제를 사용한다면 Windows x64를 다운로드 하면 된다




파일탐색기에서 내 컴퓨터 운영체제 알아보기


1, 파일탐색기를 엽니다.


2, 내 PC를 오른쪽 마우스 클릭합니다.


3, '속성'을 클릭합니다.


4, 컴퓨터 운영 체제를 확인합니다.

 

지금까지 자바(Java) SE(JDK)를 다운로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다운받은 파일을 설치하여 자바 개발 환경 구축을 완료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