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삶

이클립스 실행, 자바 프로젝트 생성하기


그림 (1)은 이클립스(eclipse)를 처음 실행했을때 나타나는 시작 화면이다. 그림(2)는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는 뷰(view)들을 묶어 놓은 것을 말하는데, 여기서 뷰(view)란 이클립스 내부에서 사용되는 작은 창들을 말한다. 이클립스가 처음 실행되면 그림(2)의 Perspective는 Java EE Perspective로 설정되어 있다. 처음으로 자바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는 Java EE Perspective 보다는Java Perspective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변경하기 위해서 그림(2)의 Open Perspective를 클릭한후 그림(3)과 같이 Java가 선택된 상태에서 아래 Open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이클립스에서 자바 소스 파일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바 프로젝트를 생성해야 한다. 자바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위해서 그림(4)의 파일 메뉴를 클릭, New의 Java Project를 선택한 후 그림 (5-1)에서 처럼 Project name에 원하는 프로젝트명을 작성하면 되는데 여기서는 'chap01' 이라고 작성하였다. 프로젝트 저장위치는 기본적으로 워크스페이스 하위 디렉토리(그림5-2)에 생성되는데, 변경하기 위해서는 'Use default location'을 체크 해제 하고, 옆에 Browse...를 클릭하여 변경하고자 하는 위치를 선택하면 된다. 




JRE는 자바 프로젝트를 실행할 때 사용하는 버전을 말하는데, 그림(6)번의 자바 프로젝트 대화 상자 중앙 부분 'JRE' 설정 부분에서 선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JavaSE1-8(그림6-1)로 설정되어 있는데 이것은 Path 환경 변수 값과 관련이 있는데, Path 환경 변수 갑에 추가된 JDK의 버전이 디폴트로 설정된다. 아래그림(6-2) 'Use a project specific JRE'는 프로젝트 별로 JRE를 사용하고자 할 때 쓰인다. 그림(6-3) 'Use default JRE (currently 'jdk1.8.0_131)은 현재 이클립스에서 사용하는 'JRE"를 디폴트로 사용하겠다는 뜻인데, 이클립스를 실행시키는 자바 버전과 프로젝트를 컴파일 하고 실행시키는 버전을 따로 설정할 수 있다.


그림(6-4)의 Project layout은 소스 파일( .java)과 컴파일 된 바이트 코드 파일( .class)을 저장하는 디렉토리를 설정하는 것이다. 그림(6-5)를 체크(소스 파일과 바이트 코드 파일이 각각 다른 디렉토리에 저장된다)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 (7-1)처럼 소스 파일( .java)는 'src' 디렉토리에 저장되고, 컴파일 된 바이트 코드 파일( .class)는 'bin' 디렉토리에 저장된다. 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자바 프로젝트 생성을 마무리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