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삶

자바 이클립스 실행하여 자바 소스 파일 생성하고 컴파일 하기

지난 시간에는 본격적인 자바 소스 파일 생성에 앞서 자바 프로젝트를 만들었다.  Perspective를 새롭게 설정하고 Progect name과 default location을 지정하였고, JRE 설정과 자바 소스 파일, 바이트 코드 파일이 저장될 위치도 알아보았다. 이번 시간에는 생성된 프로젝트를 가지고 자바 소스 파일( .java)과 바이트 코드 파일( .class)를 만들고 확인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그림.1과 같이 Package Explorer 뷰의 chap01에 'src'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클래스 파일(바이트 코드 파일)이 저장되는 'bin' 디렉토리는 보이지 않는다. bin 디렉토리를 확인하기 위해서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그림.2~6까시 순서대로 클릭하면 그림6에서 bin 티렉토리를 확인할 수 있다. 이클립스에서는 src에서 소스 파일을 작성하고 저장하면 자동으로 컴파일이 진행되어서 'bin' 디렉토리에는 바이트 코드 파일( .class)가 생성된다.



이클립스에서 자바 소스 파일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그림.7에서 처럼 src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New에서 Class를 선택하면 된다. 그림.8의 New Java Class 대화상자가 열리면 Package 입력란을 비워두고 아래 'name'란에 'Hello'를 입력한다. 여기에서 파일 확장명( .java)을 생략하는 이유는 자바 소스 파일명을 입력하면 그림.9처럼 자동으로 자바 파일 소스 확장명( .java)이 붙기 때문이다.



그림.9에서 생성된 자바 소스 파일( .java)과 바이트 코드 파일( .class)을 확인하기 위해 윈도우 탐색기를 열고, 아래 그림처럼 실행한다. bin 디렉토리에 바이트 코드 파일 'Hello.class'가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이클립스에서 'bin'을 보기 위해서는 그림.11같이 메뉴에서 Window -> Navigator ->bin을 확인할 수 있다.



이클립스에서 바이트 코드 파일( .class)를 실행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그림.12의 'Hello.java' 소스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그림.13의 Run As -> Java Application을 클릭한다. 그림.14의 문자열을 확인한다.



바이트 코드 파일을 실행하는 또 다른 방법은 그림.2의 툴바에서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16과 같이 실행된 문자열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