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삶

인생의 지혜 배우기<법륜스님편> 


안녕하세요. 김찌입니다.

오늘은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라는 유튜브 채널을 소개시켜 드리려고 하는데요. 무신론자지만 종교를 떠나서 '촌철살인' 심금을 울리는 법륜스님의 한마디 한마디에 깊이 매료되어 자주 찾아보게 되더라고요. 법륜스님은 1988년 괴로움이 없고 자유로운 사람, 이웃과 세상에 보탬이 되는 삶을 서원으로 한 '정토회'를 설립하셨습니다. 정토회에서 정토 수행자들의 수행을 지도하고 있으며 2000년에는 만해상포교상을, 2002년에는 아시아의 노벨평화상이라 불리는 라몬 막사이사이상(평화와 국제이해 부문)을, 2007년에는 민족화해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법륜스님>


현재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와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유튜브 채널을 통해 불교신자는 물론, 일반인들에게 큰 가르침을 주시고 계신데요. 오늘 포스팅을 통해 그동안 제가 보았던 강연중에서 특히 기억에 남았던 몇몇 강연 영상을 여러분에게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저작권 문제로 영상을 올리지는 못하고, 플레이버튼만 누르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링크를 걸어놓겠습니다.


인생의 지혜 배우기<법륜스님편>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채널 바로가기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


☞법륜스님 난적을 만나다.(재밌습니다)

스님 : 절 할때 부처님만 너무 찾지 말고, 남편도 좀 찾아야 되요. 알았죠!

보살 : 예~

스님 : 기도할 때 이렇게 기도하세요. 당신 '나 여자같지 않죠. 앞으로 당신이 좋아하는 여자 될께요.' 앞으로 이렇게 좀 기도하세요.

보살 : 그러면 부처님께 죄 짓는게 아닐까요?

스님 : 부처님도 남자라고 그것가지고 질투할까. 부처님을 자기가 너무 우습게 본다. 진짜!(방청객들 쓰러짐ㅋㅋㅋ)





☞엄마가 아이를 키워야 하는 이유(김찌생각 : 아이를 어떻게 키우는 것이 잘 키우는 것인지요)

아이를 위해 엄마가 큰 스트레스 없이 행복하게 사는 것(영상 3분 25초)

스님말씀 : 병아리를 키우는 어미닭이. 병아리를 품지. 지 어디 먹을거 좋은거 있다고 병아리 버리고 가지 않고, 강아지가 어미하고 같이 살때, 어미가 강아지를 어떻게 키워야 되는지. 개답게 키울라고 연구합니까? 살면 그냥 닮아서 개답게 되는거지


인생의 지혜 배우기<법륜스님편> 


아이는 엄마가 키워라.(4분 50초)

모든 생명이라는 것 자체가 어릴때, 자랄때는 어미가 보호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어린 생명이라는 것은 자연 생태계적인 원리에 맞아야 건강해집니다. 그러니까 엄마가 아이를 키워라. 남한테 맡기지 말고 키워라. 그러면 농사를 지어야 하는데 어떻하느냐. 애를 업고 농사를 지으면 되고, 애를 업고 설거지를 하면 되고, 애를 업고 직장에 나가면 된다. 이런 얘기에요. '일하지 마라' 이런 얘기가 아니에요~~~~

호랑이가 사냥할때 새끼를 데리고 다니면서 하지 않는다. 사냥할때는 새끼를 안전한 곳에 놔뒀다가 사냥만 딱 하고 바로 돌아와서 새끼를 돌본다. 사람처럼 출세를 위해서 '뭐'를 위해서 남한테 맡겨놓고, 애 키우는 사람 따로 있고, 지는 지인생 따로 있고..... 

이런 내용이지만, 이게 전부는 아니죠.(오해의 소지가^^) 진짜 중요한 얘기는 이후에 나옵니다.


괴로움도 마음의 습관이다.(강추) 

나 자신을 사랑하는 법

☞싫은 사람 어떻게 대해야하죠?

☞부자가 되고 싶은데...인생역전의 노하우?





☞카드빛 갚아달라며 계속 요구하는 아들, 어떻하죠?(강추)

아이들에게 좋은 엄마가 되려면?(선생님인 엄마의 질문)

☞아이에게 꿈을 가지라고 이야기해도 될까요?


지금까지 몇가지 간추려서 소개해 드렸는데요. 강추하고 추천한다고 하지만 사실 큰 의미는 없다고 봐야 하는게, 강연 하나하나가 심금을 울리는 지혜를 가득 담고 있기 때문입니다. 결혼도 하지 않으신 분이 자식을 올바르게 기르는 방법을 설파하고, 부부간의 갈등과 부모자식간의 갈등을 어쩌면 저리도 쉽게 해결할 수 있는지 감탄스럽기까지 합니다. 


수행을 통해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면, 또 책을 많이 읽고, 생각을 많이 하는 등 쉬지 않고 공부를 하면 우리도 법륜스님처럼 빛나는 통찰력을 기를 수 있을까요? 비슷한 흉내는 낼 수 있을까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오늘은 염소뿔도 녹는다는 '대서'입니다. 한여름 감기가 무섭다는건 잘 알고 계시죠? 에어컨과 선풍기 바람에서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김찌였습니다.


인생의 지혜 배우기<법륜스님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