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삶


'책은 도끼다' 박웅현의 두 번째 책《여덟 단어_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오늘 소개하는 책 《여덟 단어》는 『책은 도끼다』의 저자 박웅현이 2012년 10월부터 두 달여간 이십여 명의 20,30대 들과 함께 만나 젊음에 필요한, 아니 살아가면서 꼭 생각해봐야 하는 여덟 가지 키워드에 대해서 이야기 한 것을 책으로 묶어낸 것입니다.

 『책은 도끼다』 출간 이후 주로 인문학에 대한 강의를 많이 해왔는데, 강의를 하다 보니 책 이야기와 더불어 삶에 대한 태도, 방향을 말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이야기합니다. 책을 읽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좀 더 올바른 시각으로 삶을 대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인문학적인 삶의 태도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자리에서 자신의 딸아이에게 해 주었던, 혹은 하고 싶었던 이야기를 들려주기 시작했습니다.


 박웅현이 강의에서 이야기했던 여덟 개의 키워드는 '자존, 본질, 고전, 견(見), 현재, 권위, 소통, 인생'으로, 여덟 개로 쪼개놨지만 모든 단어는 결국 연결이 되어 하나의 방향으로 나갈 것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저자는 인생은 강의 몇 번, 책 몇 권으로 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강의에 귀는 기울여 주시되 큰 기대는 하지 않길 바란다.'며 겸손한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만약 강의 몇 번으로 여러분의 인생을 정리해주겠다는 사람이 있다면 의심해봐야 하고, 여덟 번의 강의도 여러분 인생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거라고 말하면서도 책을 통해 독자와 나누고 싶었던 이야기나 생각이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어느 날 다섯 살 아들을 둔 여자 후배가 술 한잔하는 자리에서 제법 진지한 얼굴로 묻더군요. 갑작스러운 질문에 아무 생각이 나지 않아서 "글쎄"라고 답은 해놓고 술잔을 앞에 두고 고민을 해봤죠. 어떤 것을 가르쳐야 아이가 행복해질 수 있을까?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다행히 그 술자리가 끝나기 전에 제 자신도 납득할 만한 답이 떠올랐습니다. 행복한 삶의 기초가 되는 것은 바로 '자존(自尊)'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후배에게 이야기해줬습니다.

 "아까 네가 질문한 것 말인데, 딱 하나를 꼽으라면 나는 자존을 선택하겠어. 이 세상에 중요한 가치가 많지만 그중에서도 자존이 제일 기본이라고 생각해.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 이게 있으면 어떤 상황에 처해도 행복할 수 있지 않을까?"



"어떤 것을 가르쳐야 아이가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라며 진지한 얼굴로 물어오는 후배에게 박웅현은 잠시동안 아무말도 하지 못하였습니다. 저자 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묻는 질문에는 바로 대답하기 힘들었겠죠. 《거북이의 '주인공'》 노래 가사처럼 행복이란 게 손을 내민다고 해서 잡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요. 


 스스로에게 질문하며 후배의 물음에 대한 답을 찾던 저자는 "딱 하나를 꼽으라면 나는 자존을 선택하겠어. 이 세상에 중요한 가치가 많지만 그중에서도 자존이 제일 기본이라고 생각해", 라고 말합니다. '자존'이 있으면 어떤 상황에 처해도 행복할 수 있다는 생각이었던 것이죠. 저자의 말에도 일리가 있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자존'은 행복할 수 있는 중요한 요건이기에 앞서 불행을 막아주는 든든한 방패 역할을 하지 않나 싶습니다. 어떤 순간에도 자신이 불행하지 않다는 믿음이 있어야만 행복으로 가는 계단에 첫 발을 내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자존(自尊)은 스스로 자(自)에 중할 존(尊,높은 존)입니다. 사전적 의미의 자존(自尊)은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는 것', '긍지를 가지고 스스로 존중하며 자기의 품위를 지키는 것' 이라고 할 수 있고, '자기 인격의 절대적 가치와 존엄을 스스로 깨달아 아는 일' 의 철학적 의미도 있습니다. 스스로를 소중히 여긴다는 것은 '자기 자신을 중요한 사람으로 여긴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자기 스스로를 중요한 존재로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것. 그러한 마음의 상태라고 할 수도 있겠고요. 그런데, 바로 이 부분에서 자존(自尊)의 본질을 정확히 이해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자존(自尊)의 '스스로'는 존재로서의 '자기 자신'을 의미하는 것이지, 소유하여 자기화 된 '어떤 물질'이나 그것과 일체화 된 상태나 현상을 뜻하는 것은 아닐 겁니다. 이런 이유에서 '자기 자신'이나 '스스로'의 범위에 속할 수 있는 것은 우리의 '몸(육체)과 정신(마음.생각.정서.의식)에 국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책은 도끼다' 박웅현의 두 번째 책《여덟 단어_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우리는 삶을 영위하는 동안 많은 물질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의식주에 필요한 생활 필수품이든 자동차와 컴퓨터, 휴대폰과 같은 편의 제품이든, 과하다 싶을 만큼 강한 소유 욕구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생활 방식을 바탕으로 서로 비슷한 유형이거나 가치관은 다르지만 적절한 수준에서 서로를 인정하고, 타협하면서 사회적 인간으로 일평생을 살아가게 됩니다. 


 사회의 일원으로 살기 위해서는 때로 자신을 감추거나 낮추는 방식으로 집단속에서 미미한 존재로 머물러야 하는 현실을 감수할 수 있어야 하며, 모나지 않은 보편타당함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남들과 같이 좋은 집이나 좋은 차 등 사회가 좋다고 평가하는 물건에 욕심을 가져야 하며, 사회적 관습이나 다수의 의견에는 저항없이 따라야 하는 암묵적인 규칙을 지켜야 할 의무가 주어집니다. 이는 법으로 정해 놓은 '국가의 법률'이나 인간의 양심을 기초로 한 '인간의 도덕과 개인의 윤리'와는 차이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고정관념과 선입관, 편견을 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이 평생을 이런 방식으로 살다 보니, 자기 자신보다는 '타자와 사회, 세상'에 헌신하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여깁니다. 또, 내면을 들여다 봐야 할 때조차도 타인을 의식한 몸 치장에 여념이 없으며, 타자와의 관계나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품위를 핑계로 분에 넘치는 사치를 부리는 것은 흔하디 흔한 모습이 되었습니다.







 '뱁새가 황새 따라가면 가랑이 찢어진다.'는 말은 몸집이 약 13cm밖에 되지 않고 다리도 매우 짧은 뱁새가 몸짓 약 112cm에 다리도 긴 황새를 따라 잡으려고 황새의 보폭에 맞춰 다리를 넓게 벌리면 다리가 찢어질 수 밖에 없다는 뜻의 속담인데요. 유독 인간만 허황된 꿈을 꾸면서 '자기 분수'를 지키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내'가 나이면 되는 것이지 내가 '남들이 원하는 나'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나 '자신'으로 존재하면서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면 되는 것이지,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는 '나'로 존재하면서, 타인의 시선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자신이 뱁새나 타조로 태어난 것도 모르고 황새로 살기 위해 몸부림치는 것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는 결국, 자존감에 상처를 입게 되고, 가짜 자존감을 추구하는 결과로 이어지게 될 것입니다. 


 국어사전에는 자존감을 '스스로 품위를 지키고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자존감은 심리학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간의 감정이면서 마음의 감기라고 하는 '우울증의 열쇠'라고도 합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 정신과 의사들이 우울증 환자들에게 가장 많이 추천하는 책이면서 미국내 정신건강 전문가 5백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우울증 환자를 위한 1천 권의 자기계발서 중 최고의 책으로 선정된 《필링 굿》에서 번스 박사는 '자신이 쓸모없다는 느낌이 우울증의 열쇠'라고 했습니다. 이 말은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가 '자신이 쓸모없는 존재'라고 느끼고 있다는 뜻으로, 스스로 품위를 지키고 자기를 존중하는 마음의 자존감과는 정반대의 감정(마음)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대인에게 가장 흔한 마음의 병인 '우울증'의 여러 원인 중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것이 '자존감의 결여'라는 것을 반증하고 있는 것입니다.



  먼저, 우리의 가치는 우리가 하는 일을 통해 얻을 수 없다. 성취는 만족을 줄 수 있어도 행복을 가져다줄 수 없다. 성취에 근거한 자부심은 진정한 자존감이 아니라 '가짜 자존감'일 뿐이다! 내 환자 중 성공했지만 우울증에 빠진 사람이 많은데, 그들은 모두 이 말에 동의할 것이다. 부, 외모, 재능, 명성도 올바른 자존감의 토대는 되지 못한다. 마릴린 먼로, 미국의 추상 표현주의 화가 마크 로스코, 미국 배우 프레디 프린즈를 비롯해 자살로 세상을 떠난 숱한 유명인사가 이 엄혹한 진실을 입증한다. 사랑, 인정받기, 우정, 뛰어난 사교성도 내면의 가치를 형성하는 데는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한다. 우울증에 걸리 사람 대부분은 사실 큰 사랑을 받고 있지만 그것도 아무 도움이 되지 못한다. 자기애와 자존감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결론은, 자존감이 우리가 어떻게 느끼는지를 결정짓는다는 것이다. 《필링 굿_데이비드 번스



 번스 박사의 말에 따르면 부와 명성, 외모, 재능 등이 자존감의 토대가 될 수 없으며, 사랑, 우정, 인정받기, 뛰어난 사교성도 내면의 가치를 형성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자존감은 어떤 조건이나 상태에서 일어나는 감정이 아닌, 존재 자체로써 가치가 형성되는 가장 기본적인 '자아의 마음'인 것입니다.  


 이번에는 '나는 중요하기 때문에' 라는 마음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우리가 가장 쉽게 착각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나'의 존재와 '나의 소유물'을 동일시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의 주위(그 어디라도)에는 여러가지 물질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각자 자신 만을 위해 만들어진(존재하는) 것은 하나도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부는 자신의 선택에 의해, 나머지는 타인과 사회의 필요에 의해 생겨난 것들입니다. 또 어떤 것들은 그 존재 이유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내가 선택했다고 하는 것들도 '나만의  소유물'은 아닙니다. 내가 선택한 것은 '내 것'이면서 '자연의 것'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필요한 것을 선택하고, 비용을 지불해서 소유권을 얻은 후 제한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획득하는 것입니다. 


 주문제작한 맞춤 물건이라고 해도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것 역시 제작되기 전 이미 원자로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새로운 원자와 결합하고, 기존에 존재하던 일부 원자는 떨어져 나가면서 물질의 형상이 달라졌을 뿐, 전혀 존재하지 않았던 것이 새로 생겨난 것은 아닙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지불한 돈의 액수만큼 스스로 존재하는 원자 덩어리를 잠시 빌려 사용하고 있을 뿐입니다. 특정했다고 하지만 수십 명에서 수억 명에 이르는 대상을 상대로 만들어진 물건 하나를 골라잡아 잠시 사용하고 있는 것을 소유했다고 착각하는 것입니다. 이 정도의 착각에서 멈춘다면 그나마 낫습니다. 더 중요한 문제는 '나의 중요함'을 '내 소유물의 중요함'으로 혼동하여 물질에 집착한다는 것입니다. 백번 양보해서 '물건의 소유'를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내가 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오직 '자신'으로 탄생하여 존재하듯이, 그 것 또한 '그 것'으로 탄생하고 존재하는 것입니다.







 에리히 프롬은 《소유냐 존재냐》에서 

소유의 실존양식이  사유재산에서 파생되어 나온다. 이 양식에서 중요한 것은 오로지 나의 것으로 하는 것과 그렇게 취득한 것을 보유하는 무제한의 권리이다. 소유지향의 태도는 타인을 배제하며, 나의 재산을 지키고 그것을 생산적으로 활용하려고 부심하는 것 이외에는 자신에게 다른 노력을 요구하지 않는다. 그것은 불교에서 욕진(欲塵)이라고 부르고, 유대교와 기독교에서 탐욕이라고 부르는 태도에 다름 아니다. 이 태도는 모든 인간과 사물을 죽은 것으로, 나의 힘에 종속된 대상으로 변질시킨다.


 "나는 무엇을 가지고 있다"는 구절은 주체인 나)또는 그, 너, 우리, 그들)와 객체인 무엇과의 관계를 드러낸다. 이 말은 주체나 객체 모두가 영속적인 것이라는 전제를 내포한다. 그렇지만 과연 이 양자가 영속적인 것일까? 나는 언젠가는 죽어갈 것이며, 지금 내가 무엇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증해주는 사회적 지위를 잃을 수도 있다. 객체 역시 영속성을 지니지 못하다. 그것은 파괴될 수도 잃어버릴 수도 있고, 그 가치를 상실할 수도 있다. 무엇을 지속적으로 소유하고 있다는 진술은 파괴되지 않는 불멸의 실체를 전제한 그릇된 환상에기초를 두고 있다. 설령 내가 모든 것을 가지고 있는 듯이 보인다고 해도, 사실상 나는 아무것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다. 어떤 객체를 소유하고 지배하는 나의 행위는 삶의 과정에서 스쳐가는 한 찰나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다.


 궁극적으로 "나(주체)는 무엇(객체)을 가지고 있다"는 진술은 객체를 소유하고 있음을 빌려서 나의 자아를 정의하고 있다. 나 자신이 아니라 내가 가지고 있는 그것이 나를 존재하게 하는 주체이다. 나의 소유물이 나와 나의 실체의 근거가 된다. "나는 나이다"라는 진술의 토대가 되는 생각은 "나는 X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나이다"이다. 여기서 X는 내가 영속적으로 소유하며 지배할 수 있는 힘에 의해서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자연의 사물과 인간이다.

 


내가 나 자신임을 확신하는 느낌이나 나의 심리적 건강이 '그것(물질, 사물)'과 가능한 한 많은 사물을 소유하는 데에 의존하는 경우 그것이 나를 소유하기도 한다. ―에리히 프롬


 행(行)을 위한 도(道)는 존재이다. 노자


 인간이 깊이 생각해야 할 것은 내가 무엇을 행해야 할 것인가 이기 보다는 나는 과연 어떤 존재인가 이다.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그대의 존재가 적으면 적을수록, 그대의 삶을 덜 표출할수록, 그만큼 그대는 더 많이 소유하게 되고, 그만큼 그대의 소외된 삶은 더 커진다. 카를 마르크스



'책은 도끼다' 박웅현의 두 번째 책《여덟 단어_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다시 책으로 돌아와서, "Be Yourself, 너 자신이 되어라"라는 말은 박웅현이 어렸을 때 너무 숫기가 없어서 다른 사람과 말도 잘 못했던 딸에게 자주 하던 말이라고 합니다. 너는 너이니, 다른 사람이 되지 말고 너 자신이 되어야 한다는 말이었죠. 또, 우리 모두를 폭탄에 비유합니다. 아직 뇌관이 발견되지 않은 폭탄이지만, 뇌관이 발견되는 순간 어마어마한 폭발력을 가질 수 있는 존재이기 때문에 자존을 찾고 자신만의 뇌관을 찾으라고 충고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저자가 말한 여덟 가지 키워드 중에서 자존(自尊)에 대해서 이야기 했는데요. 글이 생각보다 길어진 관계로 나머지 일곱 가지 키워드는 다음 시간에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께서 '자존'을 행하고, '자존감'이 충만한 삶을 살아 가시길 기원합니다. 끝으로 저자의 응원메시지를 전해드리면서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시간이 된다면 가까운 공원에 한번 나가보시길 권합니다. 가서 잔디를 한번 보세요. 어느 곳의 잔디가 푸르른지. 자리를 깔고 앉으면 이상하게 다른 쪽의 잔디가 더 푸르러 보일 겁니다. 그럼 다시 옮겨보세요. 그리고 원래 앉았던 쪽을 다시 바라보세요. 어떨가요? 이번엔 반대쪽이 더 푸르러 보일지도 몰라요. 잔디는 늘 우리가 앉지 못한 곳이 더 푸르러 보이죠. 그러나 결국은 똑같이 푸르릅니다.

 여러분, 답은 저쪽에 있지 않습니다. 답은 바로 지금, 여기 내 인생에 있습니다. 그러니 그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스스로를 존중하는 여러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책은 도끼다' 박웅현의 두 번째 책《여덟 단어_인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여덟 단어
국내도서
저자 : 박웅현
출판 : 북하우스 2013.05.21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