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삶


오직 하버드에서만 가르쳐 주는 삶의 지혜《성공이 보이는 심리학》에서



《성공이 보이는 심리학

chapter two. 감동은 삶의 원동력이 된다


  삶은 대부분 평범한 날들로 이루어진다. 그런데 누군가에게는 평범한 삶 속에서 종종 위대한 일이 생기기도 한다. 사업을 크게 하지도 못했고, 주목받을 만한 업적을 세우지도 못했지만 세상 사람들에게 감동을 선사하는 이들이 있다. 그들은 강인함과 인내심을 가지고 주변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묵묵하게 힘을 실어주며 행복의 참맛을 느끼게 한다.


  하버를 알게 된 지는 몇 년 되었다. 그는 하버드 대학교를 졸업한 후 내가 다닌 대학에서 조교수로 일했었고, 우리는 줄곧 잘 어울려 지냈다. 내가 졸업한 후 하버는 미국으로 돌아갔지만 우리는 자주 연락을 주고받았다. 언젠가 해외여행을 갈 기회가 있었는데, 당시 하버는 자기 집에서 며칠 묵으라고 말했다. 우리는 실리콘밸리에서 만났고, 하버가 차로 나를 데리러 왔다. 그의 집으로 향하는 길에 나는 하버가 예전보다 훨씬 밝아진 것 같다고 생각했다. 대화 속에서도 자신감이 느껴졌다. 나는 물었다.

  "어떻게 하면 이렇게 밝아질 수가 있는 거야?"

  그는 운전을 하며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그 이야기는 아직까지도 잊히지 않고 내 뇌리에 남아 있다.


  "예전에는 나도 사소한 일에 전전긍등할 때가 많았어. 내가 미국으로 돌아오고서 2년이 지난 후 가을이었지. 나는 혼자 캘리포니아 주의 샌프란시스코 시내를 걷다가 깜짝 놀랄 만한 광경을 보았어. 그때부터 나는 어떤 사람, 어떤 일에도 걱정하지 않게 되었어. 사실 그것은 1분 정도밖에 되지 않는 아주 짧은 찰나였지. 하지만 나는 그 1분 동안 지난 10년, 아니 20년 동안 배운 이치보다도 더 많은 것을 깨달았어."


  하버는 이어서 말했다.


  "미국에 돌아온 나는 샌프란시스코에서 2년 동안 일을 했지. 금융 위기 때문에 투자한 자금을 모두 읽고 큰 빛까지 지게 되었는데, 빛을 다 갚고 나자 아무것도 남지 않았어. 나는 숙부에게 돈을 빌려 실리콘밸리에서 일을 하기로 결심했어. 내가 마치 바람 빠진 풍선처럼 어깨를 축 늘어뜨리고 길을 걷고 있을 때 두 다리를 잃은 중년 여성이 다가왔어. 그녀는 나무 판자에 앉아 있었는데, 나무 판자 아래에 바퀴 몇 개가 달려 있더군. 두 손에는 나무막대를 하나씩 들고 땅을 지탱해 판자를 앞으로 밀고 있었어. 내가 그 장면을 보았을 때 그녀는 이미 횡단보도를 지나 코너를 돌아 계속 앞으로 가는 중이었어. 그녀는 누군가 자신을 바라보고 있는 게 느껴졌는지 내 쪽으로 고개를 돌리더군. 그런데 놀랍게도 화장을 한 얼굴에 하얀 피부, 큰 눈, 머리카락을 올려 묶은 것이 한눈에 봐도 사고가 잃어나기 전까지는 아름다운 여성이었음을 알 수 있었지. 그때 눈이 마주쳤어. 그런데 그녀가 나를 보고 미소를 지으며 인사를 건네는 거야. '안녕하세요? 오늘 날씨 정말 좋죠?' 그녀는 행복해 보였네. 그리고 그녀를 바라보는 나도 순간 행복해졌어.


  '단 한 번의 실패에 한탄하며 하늘을 원망하고 다른 사람 탓을 하는 나는 너무 나약한 것 아닌가.' 이렇게 생각하면서 나 자신에게 말했네. '저 여자는 두 다리를 읽고도 저렇게 행복하고 즐겁게 살고 있잖아. 나는 멀쩡한 두 다리로 걸을 수 있는데 더 행복하지 못할 이유가 뭐야?' 그러고서 갑자기 자신감이 생겼네.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실리콘밸리에서 일을 찾을 계획이라고 큰소리로 말하고 다녔어. 그렇게 나는 돈도 빌리고 일도 구할 수 있었네."


  하버는 목을 가다듬고 이어서 말했다.


  "나는 침실 벽에 이런 문구를 붙여두고 매일 아침 일어나 읽어본다네. '남은 말을 타고 가고, 나는 나귀를 타고 간다. 잘난 사람과 비교하면 부족해 보이고, 못난 사람과 비교하면 나아 보인다. 시시각각 감동을 느끼면 행복은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 이 정도는 해야 하버드인이라고 할 수 있지 않겠나?"

 

 하버가 이미 삶의 감동 포인트를 찾았다는 것이 느껴졌다.


  감동은 시간이 지난다고 해도 사라지지 않는다. 일이 힘들다고 해서 퇴색되지도 않는다. 심리학자들은 이러한 감동을 '무지개'에 비유한다. 마음의 하늘에 걸려 있는 가장 아름다운 풍경이기 때문이다. 감동은 인생의 행복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자연스러운 감정의 표출이며, 성공을 향해 나아가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오직 하버드에서만 가르쳐 주는 삶의 지혜《성공이 보이는 심리학》에서